작명칼럼

제목 명자(名字) : 항렬자(行列字)와 돌림자


 



 


 


 

항렬자(行列字)와 돌림자

각 가문마다 선대(先代)에서 정해놓은 항렬자(行列字)가 있다. 항렬자(行列字) 사용의 가장 큰 목적은 세대(世代)를 나타내기 위함이고 가문의 뿌리를 이어가는 정신이다. 대개 이름을 지을 때에 이 항렬자가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은 획수가 맞지 않아서 이거나 자원(字原)이 맞지 않아서이다.

 

항렬자(行列字)가 그 사람의 특성과 잘 맞지 않는다면 안 쓰는 것이 현명하다. 굳이 잘 맞지도 않은데 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. 집안의 어른들께서 항렬자를 쓰도록 종용하신다면 합의를 통하여 족보에는 항렬자를 쓴 이름을 올리고 실생활에서 쓰이는 호적 이름은 특성에 잘 맞는 이름으로 올리도록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고 좋은 방법이다.

 

항렬자(行列字)외에 특별히 형제-자매끼리 돌림으로 쓰는 글자인 돌림자 또한 쓰지 못 하는 경우가 상당하다. 이 때는 音이 같은 글자 중 합당한 글자가 있다면 그 글자로써 이름을 지으면 좋고 그렇지 못 할 경우는 돌림자를 포기하고 특성에 맞는 이름으로 지어야 마땅하다.

종합(綜合) : 2. 작명(作名)과 감명(鑑名)의 기준
2. 작명(作名)과 감명(鑑名)의 기준1) 陰陽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(획수, 字形, 모음).2) 지인외총의 사격수리가 吉해야 한다. 3) 수리를 木火土金水의 五行으로 나타낸 오행배열의 운용이 이치에 맞으며 그 사람..
 
종합(綜合) : 1. 합당한 이름의 조건 <나윤위 원장의 ..
1. 합당한 이름의 조건 현재 대한민국에 現存하는 성명학설-작명법은 매우 다양합니다. 姓名學이란 학문은 하나의 뿌리에서 출발하였으나 점 차 시간이 가면서 다양한 이론이 생기고 학파가 갈리고 하면서 현재..
 
명자(名字) : 항렬자(行列字)와 돌림자
항렬자(行列字)와 돌림자각 가문마다 선대(先代)에서 정해놓은 항렬자(行列字)가 있다. 항렬자(行列字) 사용의 가장 큰 목적은 세대(世代)를 나타내기 위함이고 가문의 뿌리를 이어가는 정신이다. 대개 이름..
 
자의(字意) : 글자의 선택
글자의 선택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 과는 달리 이름자로는 웬만한 글자를 다 쓸 수 있다. 하지만 심리학적 부분을 고려하여 되도록이면 凶한 뜻을 내포하고 있는 글자는 피하며 뜻이 깊고 좋은 글자로써 택..
 
자원(字原) : 2. 자원(字原)의 구분
2. 자원(字原)의 구분자원(字原)을 구분할 때는 글자의 부수(部首)만을 살피지 않으며 글자 전체의 성질, 구성과 뜻 그리고 어원을 살펴서 판단해야 한다. 어느 한 개의 五行으로만 구분지을 수 없는 글자도 상..
 
자원(字原) : 1. 자원(字原)의 고려
1. 자원(字原)의 고려자원(字原)은 용희신(用喜神)과 전체적인 이름의 구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. 인격(人格)으로써 갖춰진 中心五行과 사주(四柱)상의 용희신(用喜神)을 대조해 본 후 전체적인 ..
 
음운(音韻) : 3. 원음과 두음법칙
3. 원음과 두음법칙음운(音韻)을 구성할 때에 사용하고자 하는 글자의 원음(原音)을 필히 살펴야 한다. 어처구니없게도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국어학의 두음법칙이 사람 이름에도 적용토록 되어 있어 혼란을 초래..
 
음운(音韻) : 2. 주의사항
2. 주의사항음운(音韻)의 구성이 상생(相生)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고 상극(相剋)한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다. 五行의 섭리는 매우 현묘하며 木剋土의 상극관계와 土剋水의 상극관계는 다른..
 
음운(音韻) : 1. 기본구성
1. 기본구성음운(音韻)은 초성(初聲)의 연결을 최우선시하며 종성연결과 발음의 동선, 연음, 격음화, 경음화 현상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한다. 음운은 사주(四柱)상의 용희신(用喜神)으로써 정하는 ..
 
수리오행(數理五行) : 4. 수리오행(數理五行)의 운용
4. 수리오행(數理五行)의 운용수리(數理)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할 때에 다음과 같은 경우에 부합하면 부조화(不調和)를 어느정도 삭감할 수 있다.1) 자원(字原)이 수리(數理)의 연결에 통근(通根)하는 경우.2) ..